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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folio E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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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ITY

예술, 건축, 디자인 관련 전공 입학심사를 위한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관심사, 사물을 보는 방법, 생각의 흐름, 사고의 과정, 리서치, 스킬, 메세지 전달 방법 등을 총 망라한 중장기 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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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

포트폴리오의 스토리라는 것은 아이디어 발전 과정과 각 과정에서 탄생한 결과물에서 보여지는 흐름입니다. 매끄러운 흐름이 보이는 포트폴리오는 그 작업에 소요된 물리적인 시간을 반영하게 되는데 이 ‘작업기간’이라는 요소는 학생이 얼마만큼의 열정을 가지고 작업을 했는지, 얼마만큼의 노력을 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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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SERVATION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과정을 넘어서 학생 개개인이 가진 사고의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입니다. ‘다르게 보기’라는 말은 흔하고 익숙한 만큼 중요도가 상당히 큽니다. 여기에는 시각적인 인지 과정과 아이디어 전개 방식이 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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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ITION

실재하는 사물들을 제한된 공간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관찰방법의 응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물을 다르게 보는 방식, 재해석하는 과정, 아이디어 전개 방식 등이 드러나게 됩니다. 또한 시지각의 원리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적절한 구성방법을 통해 의도한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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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A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는 심도있는 리서치가 수반됩니다. 학생이 영감을 얻게 되는 모든 것이 아이디어가 되고 그 아이디어는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에서 계속 진화하게 되며 아이디어가 발전되는 과정은 작업을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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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 FLOW

아이디어를 도출해내고 연구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과정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연속된 프로세스에서는 생각의 발전 단계를 확실하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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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ERIAL

다양한 재료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탐구,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재료를 만들어 내거나 자신만의 사용법을 개발하는 것으로 작품에 독창성(Originality)을 부여하는 동시에 학생의 호기심과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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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

연필, 목탄 등의 재료를 사용하는 모노톤의 그림은 학생의 기본적인 관찰/드로잉 스킬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며 모든 미술, 디자인, 건축 관련 전공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 방식 또한 필수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여기에서 개인적인 성향 및 독창성이 나타나며 이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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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리서치의 과정은 순수예술, 디자인, 그 외 모든 생산적인 활동의 기반입니다. 실제 국내외 대학 및 고등교육과정에서 수행해야 할 대부분의 과제들은 자료조사, 연구, 실험 단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이런 연구과정이 잘 나타난다면 학생이 대학에 입학해서 과제를 잘 수행할 잠재력이 있다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ORIGINALITY

위의 모든 구성 요소들을 충실히 반영하여 작업을 해왔다면 Originality 라는 측면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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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빛은 사물을 인지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사물을 관찰하기에 앞서 빛의 종류와 성질과 시지각의 과정, 그림자와 반사광이 생기는 원리를 학습하여 관념적으로 사물을 보는 습관에서 벗어나 정확하게 관찰하는 방법을 습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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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URE

인체의 형태와 기능, 골격의 구조와 형태 및 움직임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여 사물에 대해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모든 예술 관련 커리큘럼에 인체에 대한 수업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이유는 단순히 복잡한 대상을 관찰하고 그리는 연습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구조-형태-기능 연관성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기에 인체가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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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UCTURE

건축, 제품디자인, 조소 등 3차원의 입체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기본적인 수학, 물리학의 원리를 알고 직접 구조물을 만들어보고 실험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은 학생이 입체를 다루는 능력과 능동적으로 연구하고 실험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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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PHOR

학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상식이 관여합니다. 학생이 세계를 보는 방식과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가진 세계관이 충돌하면서 생기는 감동, 통찰, 이해 등의 감정이 발생하여 작업의 ‘내용’, ‘이야기’ 의 측면을 더욱 풍성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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